손톱 건강 지키는 관리법과 비오틴 영양제 추천

잦은 염색, 펌, 스타일링 기기 사용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푸석하고 끊어지는 손상모 상태, 경험 있으신가요?
건강한 모발은 단단하고 탄력이 있지만, 손상된 모발은 윤기 없이 건조하며, 쉽게 갈라지고 부러지기 쉬운 상태입니다. 다행히도 올바른 홈케어 습관만 잘 실천해도 손상된 머릿결은 충분히 복구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집에서도 실천 가능한 손상모 복구를 위한 핵심 홈케어 관리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루틴으로 윤기 있고 부드러운 머릿결을 되찾아보세요.
손상모란 모발의 겉면을 덮고 있는 큐티클 층이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수분이 날아가고, 외부 자극을 그대로 받아 갈라짐, 끊어짐, 부스스함, 탄력 저하가 나타납니다.
손상모 주요 원인:
- 잦은 염색·탈색·펌 시술
- 고온의 드라이기, 고데기, 매직기 사용
- 햇빛, 미세먼지 등 환경적 스트레스
- 영양 부족한 헤어 루틴
고데기, 드라이기 등 열기기는 모발 단백질 구조를 파괴합니다. 매일 사용하지 말고, 꼭 사용해야 할 경우 헤어 열 보호제를 먼저 발라 손상을 최소화하세요.
추천 제품
- 로레알 파리 엘세브 토탈 리페어5 히트 프로텍터
- 케라스타즈 시멘 테르미크
- 미쟝센 퍼펙트 세럼 히트프로텍션
TIP: 150도 이하로 온도를 낮춰 사용하면 손상도가 훨씬 줄어듭니다.
손상된 모발은 단백질(케라틴)과 수분이 부족하므로 주 1~2회 집중 트리트먼트나 마스크팩을 활용해보세요.
추천 제품
- 케라시스 데미지 클리닉 마스크팩
- TS 모발 단백질 앰플 트리트먼트
- 다슈 프로페셔널 힐링 헤어팩
TIP: 뜨거운 수건을 이용한 열감 마스크팩은 흡수를 더 높여줍니다.
일반 샴푸는 계면활성제가 강해 오히려 모발을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어요. 손상모 전용 저자극, 보습형 샴푸를 사용하면 모발 표면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추천 제품
- 아모스 리페어 샤인 샴푸
- 아베다 데미지 레미디 샴푸
- 다슈 손상모 전용 케라틴 샴푸
TIP: 두피와 모발을 동시에 케어하는 제품이 좋으며, 샴푸는 손에 거품을 내고 부드럽게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에요.
샤워 후 수건으로 모발을 비비듯 문지르면 큐티클 손상이 심해집니다. 수건으로 톡톡 눌러 흡수시키듯 물기를 제거하고, 자연건조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드라이기 사용 시 주의사항
- 고열은 피하고, 30cm 이상 거리에서 짧게 바람 쐬기
- 끝부터 말리기보단 두피부터 말려야 모발 건조가 덜해집니다.
외출 전이나 스타일링 전후에 손상모 전용 오일이나 세럼을 사용하면 모발에 윤기와 영양 공급, 큐티클 보호막 형성까지 가능합니다.
추천 제품
- 미쟝센 퍼펙트 세럼 오리지널
- 케라스타즈 엘릭서 얼팀
- 로레알 엑스트라 오디네리 오일
TIP: 젖은 상태일 때 바르면 흡수력이 높고, 마른 머리에 바르면 윤기 연출에 효과적입니다.
- 헤어 브러시는 모가 부드럽고 끝이 둥근 제품으로 관리하세요.
- 염색, 탈색 간격은 최소 2~3달 간격으로 텀을 두고 진행하세요.
- 실내외 자외선 차단을 위해 모자나 헤어 전용 UV 미스트 사용으로 손상을 방지하세요.
- 단백질, 아연,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 섭취하면 좋아요
한 번 손상된 머릿결은 단기간에 복구되기 어렵지만, 매일매일 올바른 홈케어를 실천하면 눈에 띄는 개선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5가지 홈케어 습관만 꾸준히 실천해도 푸석하고 갈라졌던 머릿결이 서서히 차분하고 윤기 있게 회복될 것입니다. 머릿결도 피부처럼 ‘습관’이 만든 결과입니다. 오늘부터 손상모 관리, 제대로 시작해보세요